이재명 대통령이 19일 유럽 순방과 주요 7개국(G7) 정상회의 성과 보고를 명분으로 90분 동안 직접 마이크를 잡았다. 8일 취임 1주년 기자회견 이후 11일 만이다. 대통령의 육성 메시지가 이 정도로 짧은 간격으로 나가는 건 이례적이다.

이재명 대통령이 19일 유럽 순방과 주요 7개국(G7) 정상회의 성과 보고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. /청와대

왜 대통령은 다시 마이크를 잡았나